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게임 기획

컨버전스, 디버전스

by FlowTree 2021. 1. 19.
반응형

컨버전스

링크: terms.naver.com/entry.nhn?docId=3586470&cid=59277&categoryId=59278

 

  • 통합·융합·복합 등의 의미
  • 주로 IT 분야에서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라는 용어로 자주 쓰인다.
  • IT 기술의 발달로 하나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단말기 또는 기기가 또다른 기기의 기능을 흡수하거나 멀티 기능을 가지게 되는 현상이다.
  • 대표적인 예로 휴대폰을 들 수 있는데, 휴대폰으로 TV를 볼 수 있고(DMB),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MP3 Player), 사진을 찍을 수 있다(Camera).

 

디버전스

링크: terms.naver.com/entry.nhn?docId=3586476&cid=59277&categoryId=59278

 

  • 디지털 독자 기능의 확산이라는 의미로, 본래의 기능대로 각각 별도의 제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 융합되었던 다양한 기술들이 다시 독자적인 기술로 분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 핸드폰은 전화를 걸고 받는 기능, 카메라는 사진을 찍는 기능 등 잡다한 부가 기능을 없앤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독자적인 제품들이 확산되는 현상을 말한다.
  • 제품 고유 기능에 더욱 충실해지자는 의미에서 시작되었다. 복잡해지는 기술 환경을 단순화하려는 트렌드 중 하나이다.
  • 디버전스 제품은 여러 기능을 줄였기 때문에 제조 원가를 낮출 수 있고, 사용법이 단순해 이용이 편하고, 컨버전스 제품에 비해 가격 대비 월등한 성능을 내세울 수 있다.
  • 디버전스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무선 인터넷 기능을 빼고 음성통화 본연의 기능을 강조한 핸드폰, 2개의 화면과 터치스크린 LCD를 탑재해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한 닌텐도의 ‘DS lite’ 게임기 등을 들 수 있다. 

 

#컨버전스와 디버전스를 이용하면 컨셉을 잡을 때 유용하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