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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게임 기획

스킬 기획서에서 스킬 컨셉이란?-2-

by FlowTree 2021.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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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쓴 글을 끝으로 스킬 컨셉에 대해서 마무리 지을려고 했지만...

부족한 것 같아서 2편을 작성하게 됐다. 이번 문제의 원인은...

스킬 컨셉 한 줄은 작성했지만 스킬 컨셉을 설명할 때 어떤 내용을 설명해야하는가? 이다.

 

고민해도 답이 안나왔다. 스킬 컨셉 한 줄 적고 컨셉에 대한 설명을 할 때 컨셉에 들어간 정보를 풀어서

설명할까? 고민했는데 그러면 컨셉 한 줄로 작성한 내용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 같고

어떤 내용이 필요한 것인가?... 알 수가 없어졌다. 생각할 수록 뭔가 실타래를 풀려고 했는데 계속 꼬이는 느낌이다.

 

스킬 컨셉도 계속 바꿨다.

 

1) 먼 곳에서 단일 대상에게 빠르게 연사 공격하는 스킬
 - 먼 곳: 긴 사거리
 - 단일 대상 공격 스킬
 - 빠르게: 스킬의 빠른 시전
 - 공격 방식 표현: 연사


2) 여러 번의 공격으로 약한 데미지를 보완하는 단일 공격 스킬

 - 위의 스킬 컨셉은 너무 포함하는 내용이 많은 것 같아서 진짜 필요한 정보가 뭔가 줄이고 줄여서
   여러 번 공격(연사 공격 방식, 전투 방식이 연사로 표현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음), 단일 공격 스킬로 줄였다.

 - 그러나 약한 데미지라는게 기준 잡기가 어렵다. 신규 스킬이기도 하고 아직 출시가 안된 게임의 신규 스킬 기획이기
   때문에 기준잡기가 어려웠다. 다른 마법 속성과의 비교를 통해서 스킬의 정체성과 특징을 뽑아내고 싶었지만
   그렇지 못하고 전작의 세계관 설정을 이용했기에 약한 데미지라는 걸 설명하기 어려웠다.
 - 아이스 마법의 경우 다른 속성들 보다 특징적인 것이 약한 데미지, 빠른 시전인데 이걸 비교 설명하기 어려웠다.

 

3) 원거리에서 발사체를 빠르게 연속 발사하는 단일 공격 스킬

 - 약한 데미지 설명은 애매해서 제외하고, 이 스킬이 어떻게 사용되고(기능적), 표현되는지(시각적) 위주로 설명하기로 했다.

 - 원거리: 원거리에서 사용하는 스킬
 - 발사체를 빠르게: 빠른 시전으로 발사체를 빠르게 생성하고

 - 연속 발사하는: 여러 개의 발사체를 연속 발사, 공격 방식 표현

 - 단일 공격 스킬: 여러 개의 발사체는 단일 대상을 공격

 

이렇게 3번째로 최종 정리했다.  3번째는 기획의 정석의 컨셉 파트,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PT를 보고 정리한 스킬 컨셉이다. 스킬 컨셉을 한 줄은 작성할 수 있게 됐고, 이제 스킬 컨셉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인데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PT영상을 보니 큰 도움이 됐다. 먼저 기획의 정석에서 참고한 내용을 정리하고 그 다음 스티브 잡스 PT를 정리한다.


1.기획의 정석 -컨셉 파트-

컨셉에 담아야 할 6 why 중 2 why가 도움이 됐다.

1) 의미 

2) 대세 

3) 진심

4) 교감 거리

5) 이유

6) 본질

 

중 1) 의미와, 6) 본질이 큰 도움이 되어 2가지만 예시 위주로 정리한다.

 

1) 의미(인체 신비전의 컨셉 예시)

 - 컨셉: 사용자의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답(컨셉의 이유를 설명) 이런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 인체 신비전의 컨셉: 생명의 위대함경이로움을 선사할 '오리지널 인체의 신비전'이 한국을 찾는다.

 - 인체 신비전 설명
  (1) 전 세계 2000만 명 이상을 경악케 했던 그 신화적 전시
    > (개인적인 해설) 인체 신비적은 보는 것은 대중적이며 약간 충격적이지만 대단한? 것입니다.
    > 이 전시를 왜 봐? 한국 사람들한테 전달하고자 하는 why에 대한 대답

  (2) 센세이셔널한 충격과 이어지는 감동
    > 오면 충격적이지만 알면 알수록 인체에 대해 감동할 것이다.
    > 오면 이런 것을 느낄 수 있다.

  (3) 현장감 넘치는 교육의 장
    > 오시면 이것 저것 체험할 것들이 많아요.
    > 전시장에서 이런 것들을 할 수 있다. 

  (4) 이 전시는 최첨단 의학 기술과 인체 기증자들의 헌신으로 이루어졌다. 모형이 아닌 인간의 몸을 해부하고
      표본화해서 일반인들에게 공개 전시하는 것으로 기존의 어떤 과학적 자료보다 더 생생하게 우리의 몸속 경이로움을
      보여준다.
    > 과학적이여서 생생하고 자세하게 알 수 있고, 기증자들의 도움이 있기에 가능한 소중한 전시회이다.
  (5) 인체의 신비전을 보고 즐기는 전시인 동시에 배우며 느낄 수 있는 전시로, 생명의 신비로움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준다.
    > 핵심 컨셉 강조

 

2) 본질

 - 컨셉: 사용자의 "왜?" 라는 질문에 "이거니까" '본질'을 알려주기

 - 소셜 데이팅 업체의 자사 컨셉: 하루에 한 명을 이어줘야지! 이음! = 하루에 한 명, 나만의 이음

 - 삼성 생명: 생명을 다루는 회사이므로 사람들의 안녕을 위해 일한다. "안녕하세요?"

 - 본질을 설명하는 내용에서 스티브 잡스를 언급하길래,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PT가 떠올라서 찾아봤다.


2.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PT 

www.youtube.com/watch?v=DIKbwNJpP9I

 

#링크의 영상을 기반으로 글을 작성했는데 풀버전이 아니여서 PT의 흐름이 끊긴다. 이 부분이 좀 아쉽네

 

2.1.아이폰 컨셉

애플의 혁신적인 제품 3개 소개

 (1) 터치로 조작할 수 있는 와이드 스크린 아이팟

 (2) 혁신적인 휴대폰

 (3) 획기적인 인터넷 통신기기

(1)+(2)+(3) = 하나의 제품 = 아이폰 컨셉

 

2.2.아이폰의 포지셔닝(사용성과 스마트 기준으로)

1) 기존의 스마트폰
 - 기본적인 휴대폰 기능

 - 이메일 기능

 - 인터넷기능: 유아용에 가까움
 - 플라스틱 키보드 존재

 - 단점
   1) 별로 스마트 하지 않음 
   2) 사용하기도 어려움(여러 기능들이 있으나)

 

2) 아이폰

 - 목표: 도약적인 진보로 과거의 제품들 보다 더 스마트하고 사용하기도 쉽게 만들기

 - 휴대폰을 재발명

 

 

 

3.아이폰 소개(아이폰의 차별성을 설명하는 듯)

3.1.혁신적인 유저 인터페이스 = 멀티 터치

 - 수년 간 투자와 연구의 성과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결합으로 작동함

 - 왜? 혁신적인 UI가 필요한가?(기존 스마트폰의 키보드의 단점)
   1) 기존 스마트폰의 키보드는 필요에 상관 없이 항상 공간을 차지하고 있음
   2) 앱에 따라서 사용하는 UI(앱 기능에 최적화된 버튼과 컨트롤이 필요한데)가 다른데 고정된 키보드 때문에
      공간이 아깝다.
   3) 나중에 멋진 기능(새로운  버튼)을 추가하고 싶어도 못한다.

   4) 고정형 키보드 = UI의 개선, 유연성이 부족함
  - 고정형 키보드의 문제 해결 방법
   1) 20년 전부터 나온 컴퓨터의 비트맵 스크린, 우리가 원하는 모든 걸 표현할 수 있음, 어떤 UI든 만들 수 있음
   2) 모든 버튼 삭제, 하나의 큰 화면( = 모니터 화면처럼)

   3) 조작을 위한 마우스는 스타일러스? 가지고 다녀야하고 잃어버릴 수 있어서 사용X 
   4) 우리는 세계 최고의 포인팅 기기를 사용한다. = 손가락으로 쉽게 = 멀티 터치 기술을 개발
     - 스타일러스x
     - 지금까지 나온 어떤 터치스크린보다 정확함
     - 의도하지 않은 터치는 무시하는 지능적
     - 여러 개의 손가락으로 하는 멀티 제스처 기능
     - 미리 특허 땄음(유머지만 중요한 정보)

 

3.2.아이폰의 소프트웨어
  - 요즘 폰에 있는 소프트웨어는 유아용(= 별로 유용하지 않다)
  - 획기적인 소프트웨어: 적어도 5년은 앞서있는 소프트웨어
  - 아이폰은 OS X(애플의 컴퓨터 운영체제)를 사용함

  - 왜?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휴대용 기기에서 사용할까?
   1) 필요한 모든 걸 이미 갖추고 있기 때문에
      - 아래의 이미지 참조
      - 다양한 기능들을 아이폰에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OS X를 사용한다.
      - 아이폰 = 데스크톱 컴퓨터와 견줄만한 앱과 네트워킹 갖췄음 = 데스크톱 수준임

 

 

 

3.3.디자인

 - 아이폰의 디자인은 손에 쥐었을 때 느낌이 정말 좋습니다 = 인체공학적 그립감? 손에 쥐기 쉬운 크기?
 - 3.5인치 스크린의 큰 크기
 - 고해상도
 - 홈버튼
 - 최첨단 센서 3개
   1) 근거리 센서: 전화받을 때 자동으로 스크린과 터치센서를 끈다.
      - 의도치 않은 터치 방지

   2) 주변광 센서
      - 주변 빛의 양을 인식하여 스크린의 밝기를 알맞게 조절함
      - 사용자 경험도 나아지며 배터리도 절약할 수 있음

   3) 가속도계
      - 이것은 기기가 어느 방향(가로/세로)으로 사용되는지 인식합니다.

 

3.4.컨셉에서 말한 아이폰의 기능들 소개
(터치 가능한 와이드 스크린 아이팟+혁신적인 휴대폰+획기적인 인터넷 기기, 기존의 불편함을 개선한 기능들)

1) 터치 가능한 와이드 스크린 아이팟의 기능

 - 이미지 참조, 아이팟의 있는 기능을 아이폰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쉽게 목록을 볼 수 있음(위아래 스와이프, 목록 끝 고무줄 효과)
 - 아이폰 = 최고의 아이팟을 탑재한 아이폰으로 음악을 터치하십시오.
   > 아이팟의 기능들을 화면이 넓은 아이폰에서 터치로 쉽게 이용하세요.

 

2) 혁신적인 휴대폰의 기능

 - 들고다니는 전화번호부
   아이폰을 PC나 맥에 동기화하여 전화번호부를 아이폰에 넣고 다닐 수 있음
   > 모든 전화 번호를 항상 가지고 다닐 수 있다.

 - 음성 메시지(원하는 것을 골라서 들을 수 있는)

 - 그룹통화 기능(전화 도중 다른 전화가 온다면)

 - 통화 중 이미지 첨부하기: 통화 중 멀티태스킹(다중작업) 기능

 

3) 인터넷 통신 기능(획기적인 인터넷 기기)
 - 휴대폰에서 제대로된 최고의 웹브라우저(html) 이용 =  모바일용, WAP용 같은 브라우저X = 사파리 사용
 - 구글맵 탑재: 지도, 위성 사진, 길 찾기, 교통 상황 등 기능 아이폰에서 사용 가능
 - 사파리(가로모드, 세로모드, 더블 탭 시 화면 자동 확대 기능, 여러 개의 웹페이지 동시에 이용)

 

3.5.정리

 1) 인터넷 통신 기기, 아이팟, 휴대폰. 이 3가지를 일상생활처럼 다 같이 사용해봅시다.
 2) 아이폰에는 수많은 최첨단 기술들이 있고 아이폰을 통해 획기적인 진보를 이루었다.
 3) 아이폰을 사용하는 건 인생 전체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것과 같다.

 4) 아이폰은 궁극적인 모바일 기기다.
 5) 아이폰은 세상을 바꿀 것이다.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PT 영상을 토대로 컨셉과 컨셉에 대한 설명 방법을 찾아보면

 

1. 컨셉 한 줄

아이폰 = 터치로 조작할 수 있는 와이드 스크린 아이팟+혁신적인 휴대폰+획기적인 인터넷 통신기기

 

2. 컨셉에 대한 설명

왜? 3가지를 하나로 합친 걸까? 컨셉을 왜 해야하나? 왜?(WHY) 컨셉이 가지는 의미, 목표, 의도, 이유

 - 목표: 도약적인 진보로 과거의 제품들 보다 더 스마트하고 사용하기도 쉽게 만들기

 - 이전 휴대폰의 문제를 개선하여 진정한 휴대폰으로 재발명

 

3. 컨셉에 있는 핵심 요소 세부적인 설명

 1) 터치로 조작할 수 있는 와이드 스크린 아이팟

  - 아이팟의 기능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화면이 넓은 아이폰에서 터치로 쉽게 이용하세요.

 

 2) 혁신적인 휴대폰
  - 들고다니는 전화번호부
  - 음성 메시지(원하는 것을 골라서 들을 수 있는)

  - 그룹통화 기능(전화 도중 다른 전화가 온다면)

  - 통화 중 멀티태스킹(다중작업) 기능

  - 주로 통화 관련 편의성 기능들(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기존의 불편한 점을 개선한)


 3) 획기적인 인터넷 통신기기

  - 휴대폰에서 제대로된 최고의 웹브라우저(html) 이용 =  모바일용, WAP용 같은 브라우저X = 사파리 사용
  - 구글맵 탑재: 지도, 위성 사진, 길 찾기, 교통 상황 등 기능 아이폰에서 사용 가능

 

#여담

제품 설명 PT 같은거 보면 컨셉, 기획에 도움 될 것 같다. 덤으로 PT방법도 배울 수 있을 듯

휴대폰 시장 엄청크다. 저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한 모바일게임 개발하면... 1%만 되도 1000만의 유저!!

 

 


위의 내용들을 토대로 컨셉 작성 방법을 정리해봤다.(예시들을 통한 개념, 원리 추출하기)

 

컨셉 작성 방법 

1.컨셉에 대한 한 줄

= 상대방에게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전달하고 싶은 핵심 정보(한 줄)

 

2.컨셉에 대한 설명

= 컨셉이 왜 필요한지? 왜?(WHY) 컨셉이 가지는 의미, 의도, 목표, 이유

 

3. 컨셉에 있는 핵심 요소 세부적인 설명

= 컨셉에 담긴 정보, 요소들을 좀 더 상세하게 설명. 무엇인지, 그런 것인지? 무엇을 목표, 의도한 건지, 이 부분은 2.컨셉에 대한 설명과 유사함

 

아... 정리하고 보면 위에서 처음 생각한 정보와 유사하다. 다른 점은 좀 더 구체화되지 않았을 뿐...

영상 보면서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이해했으니 좋다. 이번엔 진짜 스킬 컨셉 잘 작성할 수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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