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게임 기획

기획서에서 기획의도 목록이란...?

by FlowTree 2020. 11. 18.
반응형

#기획서 작성하면서 고민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업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획서에서 기획의도 목록이란...?

기획의도 목록이란...
이 기획을 왜 해야 하는지? 무엇을 의도하고 싶은지? 기획에 대한 핵심 기획의도들을 모아 놓은 목록이다.

 

이 기획에서 다양한 구성요소, 특징, 기능들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들을 뽑아서

이것들의 기획의도(왜 필요한지? 무엇을 의도하고 싶은지?)를 설명하면 되는 것 같다.

 

#예) 파이어볼 기획의도

1) 강력한 광역 공격

 -강력한 한방으로 시원하게 적을 처치하는 스킬을 추가하고 싶다.

 

2) 파이어볼 곡선 이동

 -곡선 이동을 통해 엄청난 파괴력을 지닌 불덩이가 날아가는 멋짐을 표현하고 싶다.

 -저것에 맞으면 매우 위험함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싶다.
-왜? 직선이 아니고 곡선이동?
(1)직선 상의 장애물을 피해 목표지점에 정확하게 도착하기 위해서
(2)직선 이동 보다 곡선 이동의 긴 체공시간을 통해 파이어볼의 이펙트와 궤적 이펙트를 보여주고 싶다.(날아가는 멋짐)

 

3) 긴 시전 시간과 큰 마나 소비량

 -커다란 불덩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극심한 집중이 필요하다. 그래서 시전 시간이 길다.

 -스킬의 강약점을 표현하여 다양한 스킬 사용을 유도하고싶다.

 

4) 전략적 위치 선정과 파티 플레이 유도

 -캐릭터가 파이어볼 스킬 시전 중에 피격을 당하면 스킬 취소가 되는데 이런 약점을 줄이기 위해서 공격하기 좋은 위치를 선정하는 전략적 재미를 주고 싶다.

 -파티 플레이를 통해 긴 시전 시간과 위치 선정의 약점을 보완하여 팀웍의 재미를 주고 싶다. 

 

#추가 생각
의도: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계획, 또는 무엇을 하러고 꾀함

이 기획을 해야합니다!
왜? 이런 이런 걸 의도하고 싶습니다.

이 스킬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왜? 세계관을 참고하여 세계관에 어울리는 스킬을 추가하고 싶다.

왜? 이런 용도의 스킬을 추가?
스킬 기획 시 기획 의도에서 스킬 용도에 대한 의도를 추가하면 좋을 것 같네... 이 스킬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왜 그렇게 사용되어야 하는지 설명이 필요함

 

#추가 생각2(20.11.25)

이 기능, 스킬, 시스템을 왜 해야할까요? 그것의 용도가 무엇인가요? 구현하는 대상이 궁금해 하는 것(용도와 이유)을 작성한다.

 

1)이것은 어떤 용도이다.

2)이것은 왜 그런 용도로 의도했는가?

 

이 두 가지를 정리해서 설명하는 것이 기획의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