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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게임 기획

상태 다이어그램

by FlowTree 2021. 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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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 다이어그램

  • 상태들이 이벤트에 의하여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는것이 상태 다이어그램이다.

유한 상태 기계(Finite State Machine)

  • 유한한 개수의 상태를 가질 수 있는 오토마타, 즉 추상 기계라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기계는 한 번에 오로지 하나의 상태만을 가지게 되며, 현재 상태(Current State)란 임의의 주어진 시간의 상태를 칭한다.
  • 이러한 기계는 어떠한 사건(Event)(= condition 인듯?)에 의해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할 수 있으며, 이를 전이(Transition)이라 한다.
  • 특정한 유한 오토마톤은 현재 상태로부터 가능한 전이 상태와, 이러한 전이를 유발하는 조건들의 집합으로서 정의된다.

상태(state)

  • 특정 시점에서 객체나 시스템의 상황
  • 라운드 사각형의 위 쪽에는 상태의 이름, 아래 쪽에는 그 상태에 들어가거나 나갈 때 특별히 무엇을 해야할지를 기술한다.

상태의 동작(액션)

  • entry: 특정 상태로 진입할 때 최초 한 번 실행하는 동작
  • exit: 상태를 나갈 때 마지막으로 실행하는 동작
  • do: 현재 상태에서 실행하는 동작

전이(transition)

  • 상태들 사이에 연결된 화살표는 전이(transition)이라고 부른다.
  • 각 전이에는 그것을 발생시키는 이벤트의 이름이 붙어있다.

상태 다이어그램

  • 상태들이 이벤트에 의하여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는것이 상태 다이어그램이다

 

#참고 링크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wyoon25&logNo=221526186609&parentCategoryNo=&categoryNo=96&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5dol.tistory.com/169

 

booolean.tistory.com/587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oi5man&logNo=6012976450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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