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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게임 기획

게임 시스템에서 규칙이란 무엇인가?

by FlowTree 2020.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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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작성 의도

규칙 작성을 하다가 규칙이란 무엇인가? 머리 속의 정보들이 혼잡해졌다. 아마도 오래 전에 정리한 것을 까먹은 듯 하다.계속해서 시스템 기획을 했다면 기억에 남았을 텐데 텀이 길어지니까 까먹는 것 같다. 과거에 노트에 적어 놓은 것도 흩어져 있어서 찾기 어렵다. 그래서 블로그에 정리해본다. 블로그는 인터넷만 연결되어있으면 복습이 가능하다. 폰으로 공부할 수 없어서 아쉬웠는데 블로그 글은 폰으로 볼 수 있다. 요기서 정리한 건 또 노트에 적어놔야지

 

참고한 것

  • 시스템 디자인 - 디자인 노트
  • 게임 기획 튜토리얼 (2015 개정판), 이상균 - slideshare
  • 게임 기획자와 시스템 기획, 저자 심재근

#블로그에서는 게임 기획, 시스템 관련, 규칙 관련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했고 원본에는 상세한 내용들이 담겨있으니 처음보시는 분들은 완독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시스템 디자인 - 디자인 노트

  • 구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리 해야하므로 최대한 구체적인 내용까지 정리를 해야 한다.
  • 적어도, '모든 캐릭터는 히트시켰을 시, 상대를 날려버리는 날리기 공격이 있다. 날리기 공격은 히트한 대상을 히트시 공격을 날린 캐릭터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 기준으로 45도 방향으로, 무게에 상관없이 초당 10m/s의 속도로 2초간 날려보내며, 2초 후 중력 가속도를 적용하여 2초에 걸쳐 히트 당했던 높이까지 떨어지게 된다. 날려가고 있는 중에는 무적이며, 떨어지고 있는 중간에만 추가타격이 가능하다. 상대는 날려가고 있는 중간에 조작이 불가능하며, 떨어지고 있는 중에 방향 조절 및 공격, 2단 점프등 통상 점프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 위의 형태처럼 규칙, 절차, 데이터가 들어있는 설명을 해주자. 

게임 기획 튜토리얼 (2015 개정판)

게임 기획이란

  • 제한된 상황에서 최대한 "재미있는 것을 발상하여" = 발상(아이디어)
  • 유한한 자원과 시간을 이용해 "게임을 설계하고" = 설계(아이디어를 정제해서 구현할 수 있게 디자인)
  • 여러 방법으로 "다른 멤버에게 전달하는 것" = 전달(디자인을 다른 직군들에게 전달)

#내 생각: 너무 기본적이라서 적지 않았지만 기획자는 재미를 추구해야함, 재미에 대한 깊은 분석, 고민 필요

 

기획자 직군 소개

  • 시스템 기획자: 규칙 설계 전문, 프로그래머와 친함
  • 레벨 디자이너: 유저의 체험과 컨텐츠를 만드는 기획자,스테이지 제작, 아티스트와 친함
  • 시나리오라이터: 게임 세상의 이야기를 만듬, 대사, 퀘스트 

 

규칙

  •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 = 새로운 규칙을 만드는 것
  •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놀이에는 규칙이 있다. 게임은 아주 사소한 것까지 규칙으로 정의된 놀이

1.게임의 규칙

  • 유저는 모든 규칙을 몰라도됨
  • 기획자는 모든 규칙을 정의해야 함. 그래야 게임이 실행됨
  • 규칙을 만드는 것은 논리를 만드는 것 


2.규칙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규칙이 게임 기획의 핵심
  • 기본적으로 규칙이 재미있어야 게임이 재미있다.


아이디어와 기획의 차이

  • 게임 기획: 구현 가능한 수준으로 아이디어를 다듬고 설계하는 행위
  • 기획서: 이렇게 디자인된 구현 사항을 읽기 쉽게 정리해 놓은 문서
  • 게임 기획자: 아이디어와 비전 수준의 문장을 디자인으로 바꾸는 사람

 

그냥 기획자 vs 좋은 기획자

그냥 기획자

  • 이거 왜 이래요? 왜 원점 근처에만 모여 있어요? 빨리 고쳐줘요 빨리
  • 프로그래머에게 문제 해결을 부탁하는 기획자는 그냥 기획자 

좋은 기획자

  •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거지?
  • 좋은 기획자는 문제해결에 대해 생각함
  • 이 때 필요한 것이 수학적, 공학적인 사고력

#문제에 대한 고민과 해결과정, 아무리 뛰어난 아이디어라도 설계할 수 없다면 쓸모가 없다.


게임 기획자와 시스템 기획

게임 규칙 종류

1.유저 시나리오 규칙

  • 유저가 게임을 할 때 경험하는 것들, 컨텐츠와 유저 조작에 대한것을 말함
  • 게임을 구성하는것들, 시스템과 구성요소(인지요소)들의 동작원리를 말한다.
  • 게임 진행에 대한 규칙으로 유저가 게임을 즐기는 실제 게임의 내용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게임 시스템 보다는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 내용들로 구성된다.

2.인지요소 규칙

  • 게임 시스템이나 시스템을 구성하는 인지요소들의 동작원리이다.
  • 따라서 인지요소 명세를 기반으로 작성한다.
  • 규칙 명세에 앞서 인지요소 명세를 해두는 것이 좋다. 

#인지요소 명세라는 게 기능(=시스템)구현에 필요한 요소들을 의미하는 것 같다. 
  예)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 기능들, 기능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 변수들(파라미터) 

#시스템의 인지요소 명세가 되어 있다면 필요한 규칙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규칙의 형식

  • ~하면(조건, 원인), ~된다(결과) = 인과관계의 내용으로 구성됨
  • 인과관계처럼 보이지 않는 규칙도 존재함(중력, 전투 공식 등) 


규칙의 변화 과정

  • 일반적인 규칙: 모든 캐릭터는 중력의 영향을 받는다.
  • 자격이 추가되면서 인과관계 발전: 비행캐릭터가 아니면 중력의 영향을 받는다
  • 인과관계 구체화: 캐릭터가 비행으로 설정되지 않으면 중력의 영향을 받는다. 

규칙 명세의 과정

1.규칙 목록 작성
2.작성할 규칙 선택
3.규칙 작성
4.작성된 규칙의 내용을 검토
 4.1.상세화 필요 시, 세부 규칙 작성
 4.2.예외 발견 시, 예외 규칙 작성
5.규칙 작성 완료: 2번으로 돌아가며 작성할 규칙이 없을 때 까지 반복

#규칙은 전체 게임 단위 보다는 하나의 시스템 단위로 하는 것이 좋다(기능 중심)

 

규칙 목록 작성

  • 인지 요소 명세를 하고 규칙을 작성하면 좋다.
  • 시스템의 인지요소 명세가 되어있다면 필요한 규칙을 빠르게 찾을 수 있음
  • 이런 방식으로 기능이나 인지요소 명세로 부터 대략적인 규칙목록을 도출하면, 그 규칙들로부터 구체적인 하위 규칙들을 뽑아낸다.
  • 규칙은 계속적으로 다듬어지고 수정되고 규칙 작성 중에 새롭게 필요한 규칙들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처음 작성된 규칙목록에 집착x
  • 유저 시나리오 규칙은 컨텐츠를 제작할 때 작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규칙 목록은 계속적으로 변경된다. 


규칙 명세의 순서

  • 규칙 목록을 작성 후 상세 명세 규칙 선정하기
  • 기능 구현에 꼭 필요한 코어 규칙(큰 규칙)부터 작성하기
  • 큰 규칙을 작성하다보면 그보다 작은 규칙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새로운 용어나 개념이 등장해 추가설명이 필요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에 한 규칙에 모든 설명을 하기 어려우니 추상적인 개념(추상화, 그룹핑해서 카테고리화)을 도입하고 뒤에서 정리하거나 부족하지만 무시하고 뒤에 따로 정리하는 방법 이용
  • 큰 규칙을 작성하고 작은 규칙을 작성하는 순서는 이상적이지만, 모든 규칙들을 이런 순서대로 작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규칙들은 단편화되어있고, 어떤 규칙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음에도 처음부터 그런 관계가 떠오르지 않을 수있다 이런 경우 한 규칙을 작성하면서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규칙들을 생각하며 계속적으로 작성하면 된다.
  • 규칙들을 생각해낼 때 큰 규칙을 만들어 내거나, 관련 있는 규칙들을 찾기 위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좋다.
  • 똑같은 규칙들을 나열하더라도 관계를 따지면서 정리하는 것이 좋다. 규칙들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거나 생각하는 것은 전체 규칙의 짜임새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규칙 명세

  • 관련 주제에 맞게 생각나는 규칙들을 정리하기(나열하기)
  • 처음부터 논리적이고 완벽한 규칙을 만들 필요 없음
  • 규칙은 작성하면서 계속 발전시킬 수 있고 그런 과정에서 완성도가 올라감
  • 유사한 상황을 다루는 규칙, 정반대의 상황을 다루는 규칙, 적혀있는 용어를 보고 떠오르는 규칙 등, 다양한 관점에서 관련있는 규칙들을 찾아낼 수 있다. 이런식으로 정리하는 규칙 중에서 지금 다루고 있는 주제와 어울리지 않다면 메모해두고 해당 주제의 규칙을 다룰 때 사용한다.

#(내 생각)일반화된 규칙: 여러 규칙 중 공통적인 인과관계를 나타내는것들을 그룹핑, 추상화하여 일반화시킨다.


규칙의 검토 및 개선

  • 작성된 규칙들은 게임을 동작시키는 원리로 작용하기 떄문에 논리적이어야 하며, 최대한 빈틈이 없어야 한다.
  • 규칙들을 검토하여 발전시키는 작업도 병행하여 규칙의 완성도를 높이고 내용을 풍성하게 만들어야 한다(MECE)
  • 육하원칙을 이용한 규칙 논리 검토 방법(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는 생략)
  • 사고의 흐름을 연습하기 위한 방법이지 실전에서 그대로 적용하긴 비효율적, 실전에서는 과정 생략 또는 빠르게 검토하는 것으로 간소화해서 이용하자.
  • 규칙의 원인, 결과를 위의 육하원칙에 맞게 옮긴 후 각 요소들에 대해 논리적으로 허점이 없는지 검토한다. 이 때 일반적인 경우보다 특별한 경우를 신경쓰자(원인 = 육하원칙, 결과 = 육하원칙에 넣어서 검사해보기) 
  • 현재 규칙으로 다룰 수 없는 경우들이 발견되면 '예외 규칙'이나 '세부 규칙'으로 다룬다.
  • 규칙을 수정하게 되면 수정된 규칙을 포함하여 재검토한다. 재검토는 스스로 만족스러울 때까지 하면 되며 이렇게 검토를 마치면 비로소 규칙이 완성된 것이다.


예외 규칙과 세부 규칙

  • 규칙의 검토와 수정과정에서 해당 규칙으로 처리할 수 없는 특별한 경우에는 처리하기 위해 예외 규칙과 세부 규칙을 작성해야한다.
  • 예외규칙: 일반적인 규칙있고, 일반적인 규칙으로 처리할 수 없는 것만 따로 처리한 규칙, 프로그래머에게 규칙을 구현하는데 있어 중요도와 확정성에 대한 힌트 제공 가능
  • 세부규칙: 일반적인 규칙이 적용되는 상황에 상황별로 분류해서 규칙을 세분화, 상세 규칙을 작성할 때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 공통 내용을 상위 규칙에서 다루면 좋다.
  • 세부규칙을 작성할 때 지나치게 많은 경우가 나오게 되면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대충 수학 공식처럼 대입가능하게? 등 결국 공식이 일반화 아닌가?)

규칙 정리

  • 새로운 게임 만드는 것 = 새로운 규칙을 만드는 것
  • 규칙을 만드는 건 논리적이어야 한다.
  • 규칙이 재미있어야 게임이 재미있다.
  • 규칙은 기능의 동작원리이다.
  • 규칙은 인과 관계 형식이다. ~하면(조건, 원인), ~한다(결과)
  • 인과 관계처럼 보이지 않는 규칙도 존재한다.(전투 공식, 중력 등)
  • 기능 중심으로 규칙을 명세하면 좋다.
  • 기능을 구조화(추상화, 그룹핑)하면 필요한 규칙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 기능 = 하위 기능(메소드)+데이터(변수=파라미터)로 구성됨
  • 규칙은 처음부터 논리적으로 완벽한 규칙을 만들 필요가 없다. 지속적인 수정, 개선 과정을 통해서 규칙의 완성도(논리적, 간단명료, 최적화)를 높인다.
  • 기능 구현에 꼭 필요한 코어 규칙(큰 규칙)부터 작성한다.
  • 규칙이 길어지거나 복잡할 떄는 개념 추상화, 그룹핑을 통해서 설명한다.

규칙 작성 방법

  1. 기능 단위로 규칙 나열하기
  2. 규칙들을 그룹핑, 추상화해서 규칙을 구조화
  3. 규칙들의 공통 부분을 추상화하여 규칙을 일반화
  4. 일반화된 규칙을 기준으로 세부 규칙, 예외 규칙 작성하기
  5. 규칙 검토 및 개선, 최적화(논리적인지? 중복된게 있는지? 누락된게 있는지? 간단 명료한지?) = MECE
  6. 다른 규칙을 작성할 때 위의 과정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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