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게임 기획

디자인 네이밍은 누가하는게 좋을까?

by FlowTree 2020. 5. 19.
반응형

나는 시스템 기획서에 데이터 리스트에 파라미터들을 작성할 때 파라미터 이름을 한글만 작성하려고 했다.

(데이터 타입도 명시 안하려고 했다. 데이터 타입은 메모리 최적화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분들이 알아서 사용하실꺼라는 판단에, 현재로써는 해당 파라미터가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설명하고 예상 데이터 타입을 적긴했지만 아에 안 적는 건 고민, 공부를 안하는 것 같았다.)

 

 해당 시스템을 구현할 때 실질적으로 개발하시는건 프로그래머분들이시고 프로그래머분들만의 규칙 또는 사내 데이터 네이밍 규칙이 있을것이라고 판단했기때문이다.(예, 클래스와 구조체는 파스칼 표기법, 변수명은 카멜표기법)

 

이런 부분들을 기획자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한글만 적어서 설명하려고 했는데 예전에 ndc에서 강연으로 봤던 좋은 이름, 나쁜 이름, 이상한 이름이 떠올라서 찾아서 봤다.(그 때 볼려고 했지만 너무 늦게가서 자세히 강연을 못 듣고 그냥 나왔다. ndc replay로 한 번 보고 까먹음, 강연 이름 키워드만 기억하고 있었음)

 

강연 내용 중에 데이터 이름은 디자이너가 정하는 게 좋다고 한다.

이유1 디자이너는 제작 중인 게임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고

이유2 여러 파트가 협업하는 작업은 대부분 디자이너의 발주로 시작되고

 

대신 조건으로 여러 사람이 이름을 정하는 것보다 책 많이 읽고 대화와 타협에 능한 사람을 팀의 작명가로 정해서 데이터 이름을 정하면 좋다고 한다.

 

흠...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체계적인 게임 개발을 하는 대기업의 경험이니 알아두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공부도 계속해야겠다.

 

추가적으로 알게된 것은 데이터 리스트, 에셋 리스트로 나누면 데이터 리스트에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모델링, 이펙트 이름을 모아서 작성하는 것보다 문서가 구조적이고 더 깔끔할 것 같다.

 

대신 위치관련 데이터는 데이터 리스트에 적으면 될까? 데이터 타입을 vector3로 적어서??? 이게 좀 고민이구만

 

참고 링크

https://www.slideshare.net/devcatpublications/ndc2018?qid=9eea215b-ec02-43ee-857a-bebb192adbf6&v=&b=&from_search=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