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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게임인가? 아닌가?
방치형 게임 = 게임+모바일
운동기기와 소프트웨어 = 게임+운동성
화상회의 = 화상채팅 >> 퀴즈퀴즈의 아바타채팅과 유사함
카메라 = 틱톡, 컨텐츠, 플레이, 피드백, 영상으로 플레이하는 게임같다.
행동의 점수, 업적화 = 게임에서의 동기부여 방식, 게이미피케이션
=> 시대와 기술에 따라서 게임은 여러 컨텐츠와의 융합되고 있음(컨버전스)
2.모든 여가 시간의 컨텐츠는 게임의 경쟁 대상임
디지털 장난감 =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통해서 여러 취미생활의 경계가 허물어졌다.
ar과ip로 게임을 안해본 사람도 게임 하게 함 = 포켓몬 고
새로운 타겟층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든 로블록스
게임이 가진 장점, 게임은 무엇이다X, 강점을 정의하자
(여러 컨텐츠와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게임의 강점을 활용해보자는 의미인 듯)
상호작용성(입체적 변화,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로 인한 강렬한 몰입감)
게임을 하는 세상 >> 보는 세상 >> 게임을 보던 중 이 부분은 내가 플레이 하기.(예시)
AI가 유저의 성향을 파악해서 실시간 레벨디자인(예시)
=> 기술의 발달로 기존 영화, 소설의 상상만으로 존재하는 상호작용을
현실로 만들어 줌 > 강렬한 몰입과 체험은 게임의 매력적인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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