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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게임 기획

게임 기획서 작성할 때 변수 네이밍

by FlowTree 2021.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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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게임 기획 지망생의 정보 글이므로 현업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만약 현업 게임 기획자가 된다면 틀린 정보는 수정할 예정입니다.(될지 모르겠지만요)

기획서를 작성할 때 특정 변수들을 영문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 유용한 방법이 있다.
프로그래밍의 표기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보통 파스칼 표기법(메서드), 카멜 표기법(변수)으로 작성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더욱 세분화되어 있겠지만 이렇게만 네이밍해도 충분해보인다.
(현업에서는 회사마다 네이밍 방법이 다르겠지만...)
추가적으로 스네이크 표기법도 존재한다. 어떨 때 쓰면 좋을지는 몰라서 포트폴리오용 기획서 작성할 때는 사용 안했다.

#이것도 예전에 찾아본 정보인데 그냥 기록용으로 갑자기 생각나서 글씀
#참고한 사이트는 포큐아카데미(POCU) https://docs.popekim.com/ko/coding-standards/pocu-csharp
#포큐아카데미는 유튜브에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시는 김포프님이 운영하시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교육 사이트이다. 가격이 비싸긴한데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곳.
#김포프님 유튜브 링크 https://www.youtube.com/c/PopeTV

  • 카멜 표기법(Camel Case)
  • - 첫 단어의 첫 글자를 소문자로 작성하고 이후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
  • - 변수 네이밍할 때 사용. 아마도 주로 사용하지 않을까? 기획서에 변수 많이 사용하니까
  • - 예) 공격 사거리 = attackRange, 캐릭터 타입 = charactorTypes, 몬스터의 힘 스텟 = monsterStatStrength

  • 파스칼 표기법(Pascal Case)
  • - 첫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작성하고 이후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
  • - 클래스, 구조체, 메서드(동사+명사)의 네이밍할 때 사용
  • - 나는 UI 이름이나 상태, 애니메이션, 리소스 이름 지을 때 사용했다. 그리고 뭔가 대분류의 구성요소들의 이름 지을 때 사용함
  • - 예) 캐릭터의 이동 상태 = StateCharactorMove, 상점타이틀UI = ShopTitleUI, 아이템상점UI = ItemShopUI, 몬스터 사망 애니메이션 = AnimationMonsterDie.anim

  • 스네이크 표기법(Snake Case)
  • - 단어 사이에 언더바를 넣어서 표기
  • - UI이름 지을 때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 - 예) UI_ShopTitle, UI_Shop_Ti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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